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
  • 서브 화면 보건대학원 건물 전경입니다.
  • 서브 화면 보건대학원 건물 전경입니다.
  • 서브 화면 보건대학원 건물 전경입니다.
  • 보건대학원소식
board
[학술대회] 한국건강형평성학회 가을 학술대회(11/29 금) 안내
작성자 보건대학원 작성일 2019/11/08
첨부파일 19 한국건강형평성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_1025 (1).pdf (size:0.21Mb)

노벨평화상 수상단체 대표 두 명의 강연을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한국건강형평성학회 가을 학술대회에 초대합니다!!

일시: 2019년 11월 29일(금) 13:00-17:00
장소: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강당  

2019년 11월 29일 금요일, “평화와 건강 정의(Peace and Health Justice)”를 주제로 2019 한국건강형평성학회 가을 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일본 제국주의 점령 하에서 세계대전을 경험했고, 또한 한국전쟁과 뒤이은 냉전시대, 특히 핵무기를 둘러싼 긴장을 경험한 한국사회이지만, 이러한 역사적 격동이 건강과 건강불평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그동안 충분한 학술적 토의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이번 가을 학술대회는 전쟁과 정치적 긴장, 갈등 상황으로 초래된 건강 피해의 불평등, 평화 이행 프로세스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건강 정의 이슈를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기조강연으로 "평화군축 시대의 건강정의"를 주제로 틸만 러프 멜버른대 교수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틸만 러프 교수는 1985년과 2017년에 각각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IPPNW(International Physicians for the Prevention of Nuclear War)의 공동대표이자 ICAN(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의 초대의장을 역임 한 바 있습니다.
"전쟁과 정치적 갈등 상황에서의 공중보건 위기"를 주제로 운니 크리슈난 카루나카라 예일대 교수의 발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운니 크리슈난 카루나카라(Unni Krishnan Karunakara) 교수는 1999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국경 없는 의사회’ 전임 의장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동아시아 전쟁과 젠더 이슈를 연구해 온 성공회대학교 이임하 교수를 모시고 "여성, 전쟁의 침묵을 깨다"라는 주제로 전쟁과 젠더에 관한 강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건강형평성학회,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의사회, (사)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가 공동 주최합니다. 동시통역도 제공할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등록 안내: 일반 3만원, 학생 2만원(현장 등록만 진행합니다.)
# 학회 등록비 지원 프로그램
한국건강형평성학회는 학교나 소속기관의 연구비 지원을 받을 수 없고 본인의 경제적 부담 능력이 취약한 독립연구자, 전업 학생, 활동가를 위해 별도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신청자의 자산 실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행정력이 없고 재정도 몹시 취약합니다. 하지만 경제적 능력으로 인해 배움의 기회가 제한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양심에 비추어 정말 필요한 분들만 이메일로 신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ealthequity@naver.com).
1 학회 등록비 50% 할인
2 교통비 지원: 비수도권(영동, 충청북도 이남) 지역 고속버스 기준 왕복 비용 현금 지급(영수증 증빙은 필요 없으나, 기준 금액 제시 필요)     
다음글[ 세미나 ] 제12회 국제학술지 논문 투고 전략 세미나: Cambridge University Press 최고 편집장 초청 특강
이전글[ 포럼 ] 젠더혁신연구센터-알코올과 건강행동학회 공동포럼 『젠더와 음주 문제에 대한 융합적 접근』

목록